스마트건설이란 

2021 코리아빌드 디지털뉴딜관​을 단 하나의 키워드로 설명해야 한다면, “스마트 건설”이 그 키워드가 될 것이다.
그럼 “스마트 건설”을 단 한 줄로 설명해야 한다면?
“기존의 건설 기술에 첨단 기술을 융합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건설.
기존의 방식보다 무엇이 어떻게 나아지길래 2021 코리아빌드 디지털뉴딜관​의 키워드로 꼽히는 걸까?

가장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스마트 건설의 장점은 바로 인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건설산업은 인력의 비중이 커 인력과 그 경험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드론, 로보틱스, BIM 등 첨단 기술을 만난 스마트 건설에서는 인력∙경험 의존성을 줄일 수 있으니 당연히 생산성과 안정성이 높아지게 된 것.

안정성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보장된다.

올해 CES를 통해 선보인 소니의 스마트홈 스피커 LSPX-S2. 캔들 홀더 같은 모양새지만, 실은 감성을 자극하는 스마트 스피커 시스템이다.

ⓒ서울신문

고용노동부의 산업재해사고 사망자 추이(2012년~18년)를 살펴보면, 산재사고 사망자 추이는 점차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그 중 건설업 산재 사망자 추이는 감소세가 전혀 보이질 않는다.

전통적인 건설산업의 방식이 개선되지 않는 한, 건설산업의 안전성도 보장될 수 없는 셈.

​따라서 BIM, 드론, 로보틱스, 가상현실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건설”로 산업의 체질 자체를 바꿔야만 다른 산업에 비해 취약한 건설산업의 안전성도 개선될 것이다.

생산성, 안정성 그리고 안전성까지 나아진다면 자연히 건설산업의 경쟁력도 나아질 거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술의 혁신을 통해 신시장과 새로운 가치 창출도 꿈꿀 수 있다.

위와 같이 기존 건설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 건설로 발전하려면, 첨단 기술들이 적재적소의 건설 단계에 적용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럼 “무슨” 첨단기술을 “어느” 단계에 붙여야 스마트건설이 될 수 있을까요?

먼저 스마트 건설을 만드는 주요 기술은 4차 산업의 혁명 기술들로 BIM, 드론, DATA, IoT, 로봇, 인공지능 등​​입니다.


건설의 전 단계를 설계→시공→유지관리 등 총 3단계로 구분한다면!

일단, 설계는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능과 형태 그리고 구조를 결정하고 그 물리적 모양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뜻한다.

올해 CES를 통해 선보인 소니의 스마트홈 스피커 LSPX-S2. 캔들 홀더 같은 모양새지만, 실은 감성을 자극하는 스마트 스피커 시스템이다.

이 설계 과정에서는 3D 기반의 가상 공간에서 건축물을 미리 설계해보며 최적의 설계를 찾아내고 다음 단계인 시공과 유지관리를 고려한 계획과 관리 활동까지 추구할 수 있다.

가상현실, BIM, 드론, DATA, 3D 프린팅 기술 등이 스마트 건설의 설계 과정에서 핵심이 된다.

​그 다음 단계인 시공​에서 첨단 기술이 적용된다면 지금과는 달리 날씨 등 주변 환경에 영향 받지 않고 경험이 부족한 인력도 다양한 장비와 센서를 활용해 어려운 작업을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실시간으로 시공 현장의 상황을 제어할 수 있는 IoT 기술과 DATA, 드론 등의 기술들이 주로 사용된다.

이렇게 된다면 앞서 언급한 건설 현장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효율성과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어 공사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지관리 단계에서는 BIM을 활용해 건축물의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관리 방안을 계산해 건축물의 수명은 늘리고 관리 비용은 줄일 수 있는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이루어진다.

올해 CES를 통해 선보인 소니의 스마트홈 스피커 LSPX-S2. 캔들 홀더 같은 모양새지만, 실은 감성을 자극하는 스마트 스피커 시스템이다.

ⓒ비트나인 블로그 https://bitnine.tistory.com/422

위에 언급된 주요 기술 외,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의 발표로 전 산업의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이 있다.
바로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윈은 현실의 사물을 컴퓨터의 가상 세계에도 쌍둥이처럼 하나 더 만드는 기술을 의미한다.

센서 등을 이용해 현실의 사물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DATA들을 바탕으로, 건축물에 가장 알맞은 요소 구성과 운영을 위해 가상 세계에서 여러 시뮬레이션을 시도해 최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과정 중 화재나 각종 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또 다른 기대 효과도 있다.
최근 디지털 트윈은 기술의 효용이 입증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한국판 뉴딜 10대 과제 중 하나로, 정부는 디지털 트윈에만 2025년까지 총 사업비 1조 8천억 원을 투자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금보다 더 디지털 트윈을 건설산업에 접목하기에 좋은 시기가 있을까?

한국판 뉴딜로 핫해진 디지털 트윈을 비롯한 여러 기술과의 융합으로 더욱 똑똑해질 건설산업!
스마트 건설의 핵심을 이룰 주요 기술과 디지털 트윈을 만나 더욱 새로워질 스마트 건설을 2021 코리아빌드 디지털뉴딜관​에서 만나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