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IT 2021
킨텍스 제1전시장 전시장 내

공간에 내재된 의미를 디자인으로 색다르게 해석해 새로운 디자인의 가치를 이야기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비전을 수립하는 협의의 장으로 기획되었습니다.업계 실무자와 소비자, 기업 관계자를 위한 전문 컨퍼런스로
전문 지식의 공유, 디자인 노하우의 확산, 산업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수립하는 지식을 전합니다.
· 신청 인원 마감 시 현장등록은 불가할 수 있으니, 사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TOPIC

‘DESIGN SUMMIT 2021’은 글로벌 색채 전문기업 ‘팬톤(PANTONE)’과 컬러서비스 전문기업 ‘노루페인트’를 통해 컬러 트렌드를 전합니다.

‘DESIGN SUMMIT 2021’에서는 ‘아모레퍼시픽’과 ‘현대L&C’ 공간의 비밀을 최초 공개합니다.

평소 어떤 생각을 할까요. ‘DESIGN SUMMIT 2021’은
공간 곳곳에 담긴 디자이너의 시선에 주목합니다.
3월 19일(금) 킨텍스 제 1전시장 내 컨퍼런스장 |
|||
Session 1 10:20 - 11:10 | AI 스마트미러를 통한 스마트인테리어 & 라이프트랜드 예측 | HOI | 최정회 대표 |
Session 2 11:20 - 12:10 | #Stayhome 코로니얼 세대의 공간 | 현대 L&C | 윤영채 차장 |
LUNCH TIME (12:10 - 13:10) | |||
Session 3 13:10 - 13:50 | Make more with less | EMECO | Gregg Buchbinder 대표 |
Session 4 14:00 - 14:50 | 무엇이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가? | 아모레퍼시픽 | 허유석 부장 |
Session 5 15:00 - 15:50 | 일상을 바라보는 태도 | WGNB | 백종환 대표 |
BREAK TIME (15:50 - 16:10) | |||
Session 6 16:10 - 16:50 | “The Way Forward” Color Trends 2021 | PANTONE | Tod Schulman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Session 7 17:00 – 17:50 | 2021-22 CMF 디자인 트렌드 "Overtures" | 노루페인트 | 김승현 수석연구원 |


+ 단순 거울 기능을 넘어 진화된 AI 스마트미러 서비스 플랫폼의 스마트홈 라이프 트랜드 예측
+ 빌트인 가전, 가구, 공간 디자인의 트랜드 변화
+ 공간융합 디지털가전 제품에 맞춰 가구를 디자인하고, 주거 공간을 설계하는 스마트 홈 디자인

LGE R&D 디자인센터 책임연구원시절 최정회대표는 가구+가전 컨셉인 LG 스타일러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세계최초 필수가전 시장으로 부활시킨 장본인이며, 50대에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한국의 다이슨기업을 꿈꾸며 ‘AI스마트미러 디바이스를 주력 사업 비즈니스 모델로 새로운 도전을 하고있다. 최정회대표는 두번째 융합 가구+가전 AI스마트미러로 국내,외 최초와 최고를 지향하는 공간융합 제품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공간에 대한 생각은 삶과 닮아있다. #stayhome, 코로니얼의 공간
코로나19를 단순히 지나가는 사태가 아닌 새로운 시대로써 받아들이면서, 힘든 상황을 함께 겪어내고 있는 세대인 코로니얼 세대의 삶이 달라진다. 현대L&C는 변화하는 삶에 맞추어 공간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되었다.(*코로니얼 세대:현대L&C에서 제안하는 현 세대를 재정의하는 용어) 올 해로 11회를 맞이하게 된 인트렌드는 작년 11월6일 #stayhome이라는 주제의 웨비나로 진행하였다. 집에서 오래 머무르는 삶에 대해 깊이 있게 바라보고 달라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3가지 타입의 새로운 공간 구성과 함께 제품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 집 밖의 생활과 철저히 분리되어 나만의 성역으로 분리되는 공간 Care at home
+ 효율적 일 처리를 위한 동선과 기능에 집중하는 모듈화된 공간 Work at home
+ 예술적 요소가 모여 즐거움을 누리는 공간 Gather at home
· 2014~現 현대L&C 디자인기획팀 공간그룹 차장
· 2019~2020 국민대/한성대 공간디자인학과 특강
· 2006~2014 상지건설 디자인팀 수석디자이너
· 2012~現 (사)KOSID한국실내건축가협회 이사



1998년 그는 펜실베이니아 하노버에 있는 군수품 공급 업체인 에메코에서 가능성을 보고 에메코를 인수했고 수년간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와 건축가들과 협력하여 에메코를 미국 해군 납품업체에서 최고의 디자인 가구 브랜드로 탈바꿈시켰다.
그의 지도하에, 에메코는 미국에서 의자를 만드는 데 여전히 집중하고 있으며, 리사이클 재료를 사용하여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 2013~現 아모레퍼시픽 리테일크리에이티브팀
· 2007~2013 건축사사무소 매스스터디스

‘일상을 바라보는 태도’란 일상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사물들, 상황들, 경험들을 호기심으로 바라보는 나의 관점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관점들을 공간디자인과 연결시켜 각자의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공간을 디자인할 때 고민되어져야 할 다양한 기능들과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있어 또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Way Forward” looks at the evolution of change in the world and how the field of design will adapt during these demanding times. We will look at the importance of color, new trend themes and how it affects the dynamic ways it can be applied to products and used within interiors and space design in 2021/2022.
Over the last year the home on a global basis has become a place to feel safe, secure and happy. Consumers have acknowledged a need to make their spaces a place where they can incorporate style, function and a sense of self-expression.

이전에는 팬톤의 패션, 홈 부문의 부사장 직을 역임하며 패션과 홈 컬러 시스템의 이미지를 바꾸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또한 디자인 과정에서 컬러의 중요성에 대해 고객에 고양시키는 데도 또한 중요한 역할을 했다.

NSDS(노루서울디자인스튜디오)에서는 직관적인 시각과 데이터 분석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실행 전략을 제안하는 컬러디자인 트렌드북 “COVER ALL” 을 년 1회 발간한다.
다섯번째 시리즈 “Overtures” 에서는 2021-22′ 시즌을 향한 산업 전반의 성공적인 디자인 전략 수립과 효과적 컬러 활용을 위한 CMF 트렌드의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 (사)한국색채학회(KSCS) 이사
· (사)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KCUD) 이사
·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산업인력공단 디자인 심의평가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