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소개 |일본의 목조건축은 쾌적하고 건강/친환경적인 기능에 더해 고성능, 고품질,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을 모으고 있습니다. 2023년 11월에 설립된 JTOP은 목조건축의 보급을 추진하며, 주거환경의 향상, 지구환경의 보전, 지속가능한 사회의 구축의 관점에서 목조건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해외에서 일본의 목조건축과 관련한 제품(부재·부품 포함)의 이용, 설계나 시공기술의 활용, 식견이나 노하우 제공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일본목조건축해외추진협회(JTOP) 아오키켄지 회장
연사소개 | 도쿄대학원 농학생명과학연구과 생물재료과학전공 교수, (사)일본목재학회 이사·부회장, (사)일본목재가공기술협회 이사, (사)일본목재보존협회이사, 목질구조연구회 이사·부회장
회사소개 | 목재 및 목재를 가공하여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목질 재료를 유용하게 활용하여 건축물에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목재가 원래 갖추고 있는 물성을 살리면서 새로운 성능을 부여하거나 결점을 보완한 재료를 개발하고, 강도 특성을 올바르게 평가하여 건축물 등에 적용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수상경력
- 2008년 11월 독립행정법인삼림종합연구소 이사장상 「두꺼운 구조용 합판 실용화」
- 2011년 9월 내각부 산학관 연계 공로자 표창(농림수산대신상) 「두꺼운 구조용 합판(네다논)」 개발’
- 2012년 11월 (재)임업과학기술진흥소 제50회 임업과학기술진흥상(연구장려상) ‘목질구조물의 내진성·안전성 향상에 관한 연구’
- 2019년 12월 목질재료·목질구조기술연구기금상: “면재 내력벽의 성능평가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
세션소개 |지속가능한 탈탄소화 사회의 실현은 세계 공통의 과제입니다. 대규모 건축의 목조화·목질화 추진과 함께 압도적인 동수와 총면적을 차지하는 저층 건축물의 목조화·목질화 역시 탈탄소화 사회의 실현을 향해서는 없어서는 안될 대처라고 생각합니다.
일본CLT기술연구소(NCL) 쿠보타 켄타로 소장
회사소개 | 일본CLT 기술 연구소는 라이프 디자인·카바야 주식회사 FC 사업 본부가 운영하는 단체로, CLT 건축의 일본 및 해외 보급을 활동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은 CLT 건축과 관련된 정보 수집, CLT를 활용한 구법의 연구 개발 및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CLT 건축의 구조 계획 및 관련 부재의 공급입니다.
세션소개 |일본 최초의 고층 순목조 내화 건축물 「PortPlus」, CLT유닛 공법 「오바야시구미 센다이 우메다 기숙사」, 하이브리드 목조상업시설 「nonowa 국립 south」, 세계 최대급 목조건축 「2025년 만국박람회 대형지붕 링」, 순환형 목조도시구상 「LOOP50」 등의 사례를 통해 오바야시구미의 목조 프로젝트를 소개함과 동시에 목조 추진의 최종 목표인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오바야시구미 목조목질설계추진부 이토 쇼 과장
회사소개 | 1892년 창업한 일본의 종합건설회사.『도쿄 스카이트리』『에스콘필드 홋카이도(ESCONFIELD
HOKKAIDO) 』 『싱가폴 창이공항 쥬얼』 등을 건설했다. 지속가능한 사회실현을 위해 목조건축 추진과 그린 에너지 사업, 신 영역 비즈니스 등 건설업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업무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수상경력
- 제64회 BCS상
- 우드디자인상 2022 우수상(임야청장상)
- 2022년도 가나가와현 건축 콩쿠르 일반건축부문 최우수상
- 2022년도 목재이용 우량시설 등 콩쿠르 국토교통대신상
- 일본공간디자인상 2022 서스테이너블 공간상 외 다수 수상 경력 보유
세션소개 | 타이세이 건설이 목표로 하는 카본 뉴트럴 사회•자원 순환 사회의 실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의 하나를 담당하는 건축물에서의 목재활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질 건축은 건설, 운용, 해체 시 CO2 삭감 효과와 함께 순환형 사회의 구축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목재는 표현이 풍부하고 뛰어난 디자인을 건물에 적용할 수 있으며 건물내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타이세이 건설에서는 철이나 콘크리트를 모두 목재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과 건물에의 적용 예시를 제시함과 동시에 사용한 나무를 산으로 되돌리는 시도 등, 지역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생각하고 있는 미래 구상도 한국의 건축업계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타이세이건설 설계본부 첨단디자인부 목질건축추진실 우메모리 히로시 실장
회사소개 | 타이세이건설은 일본을 대표하는 건설회사 중 하나로 1873년 설립이래 공항과 고층빌딩, 터널 등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국내외에서 많이 진행해 왔습니다. 「사람이 살아 숨쉬는 환경을 창조한다」는 것을 기업 이념으로 내걸어 살기 좋고 풍요로운 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지속가능한 사회의 실현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어, 특히 환경 친화적인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림 자원의 유효활용에 주력해, 목질 건축이나 목재를 살린 건설 기술에도 힘을 쓰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보다 지속가능하고 기분 좋은 도시환경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타이세이건설은 미래를 위해 사람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에 계속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상경력
- 2024년도 BCS상 수상
- 대규모 생산 시설에서 국내 최초로 ‘ZEB’ 인증 획득
- 건축물 에너지 절약 성능 표시제도(Building Energy-efficiency Labeling System, 이하’BELS’)’에서 5단계 평가 최고 등급 획득
세션소개 | 빛과 바람이 스며드는 유기적인 공간 속에서 다자이후의 역사와 현대 목조 기술이 만나는 독창적인 스타벅스, 팔각형 건축물로 후지산과 자연이 어우러진 히노끼 숲의 니혼 다이라 유메 테라스, 목재 악기처럼 설계된 최고의 음향 건축 토호학원 무네츠구홀, 그리고 대지와 하나 되어 자연을 품은 중국 미술학원 민예박물관까지, 건축의 미학과 철학을 담은 특별한 공간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쿠마켄고 건축사사무소테라카와 나호코 파트너
회사소개 | 건축가 쿠마켄고에 의해 199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건축이 되는 토지환경, 문화에 녹아드는 건축을 지향하고, 자연과 기술, 인간이 새로운 관계를 여는 건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30개국이 넘는 나라들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진행중입니다.
수상경력
- 2012년 굿디자인상(스타벅스 다자이후텐만궁 오모테산도점)
- 2022년 우드시티 TOKYO 모델건축상 장려상(토호 학원 소지 홀)
- 2021년 목재이용 우량시설 콩쿠르 임야청장관상(토호 학원 소지 홀)
- 2021 우드디자인상 입상(중국 미술학원 민예박물관)
- Icon Awards 2016 Project of the y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