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SUMMIT 2021
DESIGN
SUMMIT 2021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에 대한 영감 나누기
2021.03.19 (금)
킨텍스 제1전시장 전시장 내
Conference
DESIGN SUMMIT 2021
DESIGN SUMMIT 2021 은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에 대한 영감 나누기」란 주제로
공간에 내재된 의미를 디자인으로 색다르게 해석해 새로운 디자인의 가치를 이야기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비전을 수립하는 협의의 장으로 기획되었습니다.업계 실무자와 소비자, 기업 관계자를 위한 전문 컨퍼런스로
전문 지식의 공유, 디자인 노하우의 확산, 산업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수립하는 지식을 전합니다.
온라인 세미나
온라인 세미나 신청하기
온라인 신청 내역 확인
오프라인 세미나
오프라인 세미나 신청하기
오프라인 내역 확인 및 취소
· 온라인 세미나를 신청하신 분들에 한 해, 세미나 오픈 전달(18일) 웨비나 접속 링크를 이메일을 통해 전달드립니다. 행사 당일인 3월 19일에 해당 링크를 통해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오프라인 세미나는 한정된 좌석으로 조기마감될 수 있습니다.
· 신청 인원 마감 시 현장등록은 불가할 수 있으니, 사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TOPIC

2021 컬러 디자인 트렌드
컬러를 중심으로 흘러가는 인테리어 트렌드.
‘DESIGN SUMMIT 2021’은 글로벌 색채 전문기업 ‘팬톤(PANTONE)’과 컬러서비스 전문기업 ‘노루페인트’를 통해 컬러 트렌드를 전합니다.
공간 기획 A to Z
가치 있는 공간은 늘 알려지지 않는 비밀이 있죠.
‘DESIGN SUMMIT 2021’에서는 ‘아모레퍼시픽’과 ‘현대L&C’ 공간의 비밀을 최초 공개합니다.
공간 디자이너 영감의 원천
남다른 공간을 위해 공간 디자이너는
평소 어떤 생각을 할까요. ‘DESIGN SUMMIT 2021’은
공간 곳곳에 담긴 디자이너의 시선에 주목합니다.
TIME TABLE
3월 19일(금) 킨텍스 제 1전시장 내 컨퍼런스장
Session 1
10:20 - 11:10
AI 스마트미러를 통한 스마트인테리어 & 라이프트랜드 예측HOI최정회  대표
Session 2
11:20 - 12:10
#Stayhome 코로니얼 세대의 공간현대 L&C윤영채  차장
LUNCH TIME (12:10 - 13:10)
Session 3
13:10 - 13:50
Make more with lessEMECOGregg Buchbinder  대표
Session 4
14:00 - 14:50
무엇이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가?아모레퍼시픽허유석  부장
Session 5
15:00 - 15:50
일상을 바라보는 태도WGNB백종환  대표
BREAK TIME (15:50 - 16:10)
Session 6
16:10 - 16:50
“The Way Forward” Color Trends 2021PANTONETod Schulman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Session 7
17:00 – 17:50
2021-22 CMF 디자인 트렌드 "Overtures"노루페인트김승현  수석연구원
SESSION
SESSION 1    10:20 – 11:10
#AI 스마트 미러를 통한 스마트 홈 라이프 트랜드 예측
외모지상주의에 찌든 왕비에게 수양딸의 미모 클래스를 일러주고, 난쟁이 오두막에 은신하던 그녀의 생존을 귀띔한 거울. 백설공주의 목숨을 위협한 이 물건은, 사실 주인의 물음에 정확히 대답한 죄 밖에 없는 ‘스마트 가구’이기도 하다. 왕비의 마술 거울은 21세기에 와 현실화됐다. 거울 앞에 선 사람의 얼굴을 비춰줄 뿐만 아니라 주인이 보고 싶은 동영상을 검색해준다.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현관 문을 열어주기도 한다. 국내최초 AI 스마트미러를 제시한 공간융합 제품 디자이너 최정회가 새로운 주거공간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허브로 스마트미러 기획전시 공간을 제안한다.

+ 단순 거울 기능을 넘어 진화된 AI 스마트미러 서비스 플랫폼의 스마트홈 라이프 트랜드 예측
+ 빌트인 가전, 가구, 공간 디자인의 트랜드 변화
+ 공간융합 디지털가전 제품에 맞춰 가구를 디자인하고, 주거 공간을 설계하는 스마트 홈 디자인

에이치오아이 (HOI) / 최정회 대표
SPEAKER
한국 최초 융합가구가전 AI스마트미러 전문기업을 창업하여 새로운 융합공간 시장을 창출하는 산업디자이너겸 기업CEO이다. 모을 회 (會:hoi)에서 유래된 이름을 갖고 있는 에이치오아이(HOI) 벤처기업은 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졸업 후 첫 실무를 B2B 빌트인시스템 가전 디자인을 하면서 아파트공간과 가구,가전의 관계성에 관심을 갖고 홍익대 대학원에서 공간디자인 석-박사 공부를 병행하였다.
LGE R&D 디자인센터 책임연구원시절 최정회대표는 가구+가전 컨셉인 LG 스타일러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세계최초 필수가전 시장으로 부활시킨 장본인이며, 50대에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한국의 다이슨기업을 꿈꾸며 ‘AI스마트미러 디바이스를 주력 사업 비즈니스 모델로 새로운 도전을 하고있다. 최정회대표는 두번째 융합 가구+가전 AI스마트미러로 국내,외 최초와 최고를 지향하는 공간융합 제품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SESSION 2    11:20 – 12:10
#Stayhome 코로니얼 세대의 공간

공간에 대한 생각은 삶과 닮아있다. #stayhome, 코로니얼의 공간
코로나19를 단순히 지나가는 사태가 아닌 새로운 시대로써 받아들이면서, 힘든 상황을 함께 겪어내고 있는 세대인 코로니얼 세대의 삶이 달라진다. 현대L&C는 변화하는 삶에 맞추어 공간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되었다.(*코로니얼 세대:현대L&C에서 제안하는 현 세대를 재정의하는 용어) 올 해로 11회를 맞이하게 된 인트렌드는 작년 11월6일 #stayhome이라는 주제의 웨비나로 진행하였다. 집에서 오래 머무르는 삶에 대해 깊이 있게 바라보고 달라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3가지 타입의 새로운 공간 구성과 함께 제품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 집 밖의 생활과 철저히 분리되어 나만의 성역으로 분리되는 공간 Care at home
+ 효율적 일 처리를 위한 동선과 기능에 집중하는 모듈화된 공간 Work at home
+ 예술적 요소가 모여 즐거움을 누리는 공간 Gather at home

현대L&C / 윤영채 차장
SPEAKER
현재, 현대L&C 디자인기획팀 공간그룹에서 인테리어 트렌드 공간기획과 공간스타일패키지를 제안중이며, 고급주거의 대명사인 상지카일룸의 수석디자이너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거 공간디자인의 새로운 접근방식과 방향성을 찾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 2014~現 현대L&C 디자인기획팀 공간그룹 차장
· 2019~2020 국민대/한성대 공간디자인학과 특강
· 2006~2014 상지건설 디자인팀 수석디자이너
· 2012~現 (사)KOSID한국실내건축가협회 이사

SESSION 3    13:10 – 13:50
Make more with less
This session will spotlight the importance of sustainable, recycled and upcycled materials and the role that recycling and upcycling can play in the creation of furniture.
이번 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재활용과 업사이클링 재료의 중요성그리고 재활용 · 업사이클링이 가구의 재탄생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
*해외 연사는 컨퍼런스룸에서 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EMECO / CEO, Gregg Buchbinder
SPEAKER
Gregg Buchbinder는 미국 가구 제조업체인 EMECO의 CEO이다.
1998년 그는 펜실베이니아 하노버에 있는 군수품 공급 업체인 에메코에서 가능성을 보고 에메코를 인수했고 수년간 세계 최고의 디자이너와 건축가들과 협력하여 에메코를 미국 해군 납품업체에서 최고의 디자인 가구 브랜드로 탈바꿈시켰다.
그의 지도하에, 에메코는 미국에서 의자를 만드는 데 여전히 집중하고 있으며, 리사이클 재료를 사용하여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SESSION 4    14:00 – 14:50
무엇이 공간을 특별하게 만드는가?
최근 몇 년 사이 디지털 발달과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면서 오프라인 리테일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판매중심에서 경험중심으로 공간의 역할이 변화하고 전통상권에서 벗어나 지역성, 특색, 차별성을 갖는 공간이 떠오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춰 새로운 화장품 경험공간인 ‘아모레성수’를 2019년 10월에 성수동 오픈하였고 2020년 10월 광교 엘리웨이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오프라인 경험 스토어인 ‘아모레스토어광교’를 오픈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오프라인에서 실험을 지속하고 있다. ‘아모레성수’와 ‘아모레스토어광교’ 프로젝트를 초기부터 기획하고 고민했던 부분들과 기업의 가치와 수많은 경험들을 실제 공간화하기까지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전달하고자 한다.
아모레퍼시픽 / 허유석 부장
SPEAKER
국민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졸업후 2007년 건축사사무소 매스스터디스에서 다양한 스케일의 건축 및 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2013년부터 아모레퍼시픽 디자인센터에 합류하여 다수의 브랜드 공간디자인 및 신SI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2019년부터 리테일디자인팀에 합류하여 공간디자인을 넘어 경험을 설계하는 리테일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 2013~現 아모레퍼시픽 리테일크리에이티브팀
· 2007~2013 건축사사무소 매스스터디스

SESSION 5    15:00 – 15:50
일상을 바라보는 태도
크리에이티브란 기존의 존재하는 것들을 연결시켜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일상을 바라보는 태도’란 일상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사물들, 상황들, 경험들을 호기심으로 바라보는 나의 관점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관점들을 공간디자인과 연결시켜 각자의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은 공간을 디자인할 때 고민되어져야 할 다양한 기능들과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있어 또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WGNB / 백종환 대표
SPEAKER
국민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하였다.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실무경험을 쌓았고, 2015년 WGNB를 설립하였다. WGNB는 국내 뿐 아니라 Red dot, IF AWARDS, FRAME AWARDS등 세계에서 인정을 받고 있으며, 2018년에는 독일에서 주최하는 ICONIC AWARDS에서 2018년 올해의 스튜디오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2020년에는 네델란드 FRAME AWARDS에서 올해의 디자이너로 ‘People’s Choice’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2021 FRAME AWARDS에서 심사위원으로 초대되기도 하였다.
SESSION 6    16:10 – 16:50
“The Way Forward” Color Trends 2021

“The Way Forward” looks at the evolution of change in the world and how the field of design will adapt during these demanding times. We will look at the importance of color, new trend themes and how it affects the dynamic ways it can be applied to products and used within interiors and space design in 2021/2022.

Over the last year the home on a global basis has become a place to feel safe, secure and happy. Consumers have acknowledged a need to make their spaces a place where they can incorporate style, function and a sense of self-expression.

이번 세션에서는 세계 변화의 진화 그리고 디자인 분야가 이런 어려운 시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본다. 지난 1년 동안 ‘집’은 전세계적으로 안전과 행복을 느끼는 장소가 되었고, 소비자들은 그들이 공간을 스타일, 기능, 자신만의 센스를 접목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지하고 있다.  이에따라 2021/2022년에는 컬러가 어떻게 인테리어와 공간, 그리고 제품에  어떤 역동적인 방법들로 적용되며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알아본다.
* 해외 연사는 컨퍼런스룸에서 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PANTONE / Creative Director, Tod Schulman
SPEAKER
Tod schulman은 현재 Pantone 색채 연구소의 Creative Director로써 팬톤의 글로벌 고객들을 위한 맞춤현 프로젝트에 대한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다.
이전에는 팬톤의 패션, 홈 부문의 부사장 직을 역임하며 패션과 홈 컬러 시스템의 이미지를 바꾸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또한 디자인 과정에서 컬러의 중요성에 대해 고객에 고양시키는 데도 또한 중요한 역할을 했다.
SESSION 7    17:00 – 17:50
2021-22 CMF 디자인 트렌드 “Overtures”

NSDS(노루서울디자인스튜디오)에서는 직관적인 시각과 데이터 분석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실행 전략을 제안하는 컬러디자인 트렌드북 “COVER ALL” 을 년 1회 발간한다.

다섯번째 시리즈 “Overtures” 에서는 2021-22′ 시즌을 향한 산업 전반의 성공적인 디자인 전략 수립과 효과적 컬러 활용을 위한 CMF 트렌드의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노루페인트 / 김승현 수석연구원
SPEAKER
현재, ㈜노루페인트 색채연구소 NSDS(노루서울디자인스튜디오)의 리더로 건축, 공간, 제품 등 산업 전반의 선행 CMF(컬러,소재)디자인 트렌드 기획 분석 및 다수의 컬러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매년 노루그룹에서 주관하는 NCTS 세미나에서 CMF 디자인의 방향성과 산업별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년 1회 컬러디자인 트렌드북 “COVER ALL” 시리즈의 기획 및 런칭을 담당하고 있다.
· ㈜노루페인트 NSDS(노루서울디자인스튜디오) 수석연구원/팀장
· (사)한국색채학회(KSCS) 이사
· (사)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KCUD) 이사
·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산업인력공단 디자인 심의평가위원